인터넷 약정이 남았는데, 가전을 맞추게 되면서 TV+인터넷 약정을 새로 가입하고 현금지원을 받게 되었다. 그래서 원래 쓰던 인터넷을 해약해야하는데 위약금이 무려 36만원이라고... 돈이 너무 아까워서 방법을 찾다보니 인터넷 양도라는 방법이 있었다. 요새는 당근 마켓이 활성화되어 있어서 위약금을 내고 해지하지 않아도 된다! 오늘은 직접 인터넷 양도를 해본 입장에서 후기와 방법을 공유한다.
인터넷 양도
목차(Contsnts) 1. 인터넷 양도란? 2. 인터넷 양도방법 3. 후기 및 팁 4. 맺음말
인터넷 양도란?
요새 인터넷 가입을 하게 되면 보통 3년 약정을 많이 하게 된다. 통신사에서도 기본 할인을 3년 약정 기준으로 책정하고 지원금도 3년 약정을 할경우에 지급해주데 문제는 이러한 약정 기간을 채우지 못했을 때 발생한다. 약정기간을 채우지 못하면 그동안에 받은 할인을 모두 뱉어내야 하기 때문이다.
나의 경우에는 당연히 이사를 할 때에도 가져가서 이전설치를 하면된다고 알고 있었는데, 가전을 구매하며 받은 할인이 새로 인터넷+TV를 가입해야하는 조건이어서 위약금 36만원을 물어야 하는 상황이 되었다. 너무 아까운 돈이라 부랴부랴 방법을 찾았는데 인터넷 양도라는 방법이 있다는 것!
인터넷 양도란?
인터넷 양도는 명의 변경을 통해 인터넷을 다른 사람에게 이전 설치하여 양도해주는 방법
인터넷 양도의 경우 양도하는 사람의 경우에 약정이 남은 경우 위약금을 물지 않게 되어서 좋고, 양수자의 경우 긴 약정을 선호하지 않아서 짧게 인터넷을 써야 하거나, 군대나 타지역 자취, 유학 등의 이유로 1년~2년정도만 인터넷을 써야 하는 경우에 긴 약정을 하지 않아서 서로 윈윈인 상황이되는 방법이다.
인터넷 양도 방법
1. 인터넷 약정 조회
먼저 인터넷 양도를 위해 나의 남은 인터넷 약정이 어느정도 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해당 통신사에 전화를 하거나 홈페이지에서 조회가 가능하다. 약정기간, 상품명 등을 조회하자
인터넷 약정
내 경우에는 1년 4개월의 약정이 남은 상태였다. 당연히 약정이 길게 남아있을수록 양수자가 잘 구해지지 않으며, 따로 사례금을 챙겨줘야하는 경우가 많다. 통상 1년 전후가 남은 경우가 양도하기에 가장 적합하다.
2. 양수자 구하기
본인이 가지고 있는 인터넷 약정정보를 정확히 적어서 중고 사이트 등에 올린다. 당근마켓 등을 활용해 인터넷 양수자를 찾는 글을 몇 개 읽어보면 어떻게 글을 써야하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보통 2년가까운 약정이 있는 경우 SKB나 LG 인터넷 등 KT 등 보다 비선호 되는 인터넷을 양도하려는 경우 따로 사례금을 10~15만원가량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새로 인터넷을 개통하는 경우 지원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약간 보전해주는 개념으로 양도자가 지급하는 것이다.
참고로 이전설치비의 경우 보통 3만원전후가 발생한다. (양도자가 부담하는 경우가 많음)
양도자 구하기
나는 1년 4개월정도가 남아서 이전설치 비용 3만원을 부담하고, 추가로 3만원정도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양수자를 구했는데 잘구해지지 않아서 추가 지급금을 5만원으로 늘렸다.
당근
다행히 글을 올리고 한 달 정도가 되어가는 시점에 양수자가 나타나서 약속을 잡았다.
3. 이전설치 및 명의변경 신청
양수자가 구해졌다면 양수자와 이전설치 및 명의변경 순서를 어느것을 먼저할지 협의한 후, 통신사에 연락하면 된다. 명의 변경을 먼저하는 경우에는 양수하는 사람이 이전설치를 요청해야하고, 이전설치를 먼저하는 경우에는 양도하는 사람이 이전설치를 요청해야하므로 양도자 입장에서는 명의 변경을 먼저 하고 이전설치를 양수자가 하도록 하는 것이 편하다.
신청시에 따로 서류가 필요한 것은 없고, 혹 이전설치를 먼저 요청할 경우 이전설치를 받는 양수자의 주소, 명의 변경을 먼저할 경우 명의변경 당사자의 이름과 전화번호를 알아야 하므로, 미리 양수자에게 요청하자.
4. 기기 전달 및 사례금 지급
명의 변경까지 문제없이 됐다면, 이제 양수자에게 사용하고 있던 모뎀, 케이블, 전원어댑터 등 인터넷 관련 기기들을 전달 해야한다. 택배 등으로 보내도 되고, 직접 만나서 전달해도 된다.
인터넷 기기
기기 전달 후에는 양수자가 본인이 원하는 날짜에 이전설치 신청을 진행할 것이기 때문에 따로 양도자가 신경쓸 것은 없다. 다만 기기 전달시 케이블 등 인터넷 설치시 받은 모든 기기를 잊지 않고 전달해야 한다.
후기 및 팁
다행히 좋은 양수자를 구해서 5만원과 이전설치비를 지급하고 1년 4개월이 남은 인터넷을 양도할 수 있었다. 돈이 조금 아깝기는 하지만 월에 2만3천원가량이 나가고 있었으니 인터넷을 그대로 둔 채 32만원을 내거나, 위약금 36만원을 내는 것보다는 훨씬 이득이라 위약금을 물어야 하는경우 인터넷 양도를 꼭 고려해보자.
그리고 양도를 하면서 알게 되었는데 인터넷 일시정지 신청을 해두면 요금이 청구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나는 몰라서 한 달치 인터넷 요금을 더 내었는데 혹시 인터넷 양도를 하려고 하시는 사람은 인터넷을 일지정지해두고 양수자가 나타날 때까지 기다려보는 것이 요금을 내지 않고 양도자를 구할 수 있는 팁이다.
맺음말
오늘은 약정이 남은 인터넷을 위약금 없이 양도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봤다. 아까운 돈 위약금으로 날리지 마시고 인터넷 양도를 활용해보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