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으로 배민커넥트 배달 알바를 도보로 약 한 달 정도 진행하며, 배달에 대한 팁들이 조금씩 생겼습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팁으로 꼽았던 것이 바로 백팩 형태의 가방을 구매하라는 것이었는데요. 오늘은 직접 도보 배달을 하면서 느낀점을 바탕으로, 도보 배달에 적합한 가방의 조건 알아보고 이 조건에 맞는 가성비 제품을 추천하는 글을 써보겠습니다.
약 한 달 전부터 부업으로 저는 도보 배달 알바를 하고있습니다. 많은 부업이 있겠지만 현실적으로 직장인들이 퇴근 후에 짧은 시간동안 상시로 할 수 있는 알바로는 배민커넥트 배달 알바만한 게 없고, 그중에 도보는 따로 오토바이나, 자전거 같은 장비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가방만 하나 있으면 바로 시작할 수 있어서 접근성이 좋아 바로 시작했습니다.
* 한 달간의 배민커넥트 도보 후기와 수입 등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세요.
배민커넥트 가방
배민커넥트 도보 배달 알바를 시작하며 제일 먼저 든 고민은 어떤 가방을 사야하나 였습니다. 배달에 필요한 보냉 가방을 사려고 봤더니 쓸만한 제품들은 3만원을 전후로 팔고 있었습니다.
배민커넥트 자사몰을 통해서 팔고 있는 피자도들어가는 대형 가방이 가장 마음에 들었지만 가격이 31500원이라, 처음 배달을 시작하는 입장에서 돈부터 쓰고 시작한다는 게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현재 도보 배달을 기준으로 한 건에 3천원을 전후로 지급하기 때문에 배달 가방 비용회수에만 배달 10건을 넘겨야 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처음에 고려한 것은 다이소의 2천원짜리 보냉가방을 구매하거나 그냥 집에 있는 일반 가방을 쓸까 싶었지만 결론적으로 저는 백팩 형태의 보냉백을 중고로 구입했고 도보 배달을 한 달간 진행하며 잘한 선택이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드는 가방은 팔힘이 많이 든다.
배민커넥트 도보 알바를 하게 되면 한 손에는 스마트폰 지도를 켜놓고 배달을 하게 되는데 이때 드는 가방을 가지고 있다면 한 손으로 배달 음식을 들게 되는데 이동하는 동안 무게에 부담이 가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배달을 몇 건 하지도 못하고 지치게 되는 것이죠.
2. 손님과 사장님께 민폐가 되지 않아야 한다.
단순히 부업으로 시작했지만, 배달업의 본질은 역시 서비스이고 부업이어도 최소한의 지켜야할 것들이 있습니다. 바로 누군가에게 피해가 되면 안된다는 것이죠. 보냉가방을 사용하지 않으면 음식이 식거나 차가움을 잃게되고 손님과 가게 사장님께 피해가 됩니다.
또한 드는 가방의 형태는 대부분 용량이 작기 때문에 배달 알바를 진행하다보면, 가방 부피가 작을 경우 배달 음식을 제대로 담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고 가게 사장님께 큰 민폐가 됩니다. 다시 배차를 잡아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이죠.
3. 심적으로도 내가 편안하다
넉넉한 가방을 선택해서 가지고 있으면 어떤 콜이 와도 부피에 대한 고민은 덜하게 됩니다. 보통 배달로 많이 시켜먹는 피자 배달을 콜로 받을 수도 있고, 배달지에 갈 때 혹시 부피가 커서 배달을 하지 못하면 어쩌나 하는 불안한 마음을 지우고 배달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어떤 가방을 사야할까?
그렇다면 어떤 가방을 사야할까요. 많은 기준이 있겠지만 제가 배민커넥트 도보 알바를 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가방 선택의 기준은 3가지 정도입니다.
1. 가격
우리가 배민커넥트를 돈을 벌기 위해서입니다. 하지만 배달가방은 매몰비용으로 나가게 되죠. 당연히 비싼 가방이 성능은 더 좋겠지만, 배달 가방 비용은 회수해야하는 비용임을 고려했을 때 제가 생각한 적정 비용은 3만원 안으로 골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도보 배달의 경우 하루에 2시간을 기준으로 했을 떄 1~4건 정도가 현실적인 수준이고, 하루에 만 원 안팍으로 버는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너무 저렴해서 낮은 품질의 가방을 피하고 적당한 퀄리티를 내는 가방을 생각했을 때 2~3만원정도의 가격대가 적당한 것 같습니다.
2. 용량
다른 것보다 배달 가방의 성능은 결국 용량입니다. 어떤 가방을 선택하냐에 따라 받을 수 있는 콜이 크게 차이 나기 때문에 당연히 용량이 큰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도보로 배달을 진행하기 때문에 단건 배달이 많고, 제가 생각할 때 적절한 사이즈는 최소 35L이상의 사이즈를 기준으로 잡으면 되는 것 같습니다. 이 사이즈를 기준으로 잡으면 웬만한 배달 용량은 모두 커버가 가능합니다.
3. 외관
배달 알바를 진행할 때 아무리 신경쓰지 않으려고해도 괜히 남의 시선이 신경쓰일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배민커넥트 문구가 대문짝 만하게 적힌 가방이나, 누가봐도 배달 가방 같은 느낌의 가방은 아무래도 타인의 시선을 신경쓰게 되어 배달에만 집중하지 못하게 하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외관은 일반 가방의 느낌을 최대한 내는 가방이 좋은 것 같습니다.
브렌스 배달 가방은 35리터와 40리터 2종류가 있는데 개인적인 추천은 40L이다. 35리터도 나쁘지 않지만 40리터를 선택하면 용량으로 인해 스트레스 받을 일이 없습니다.
40리터를 기준으로 했을 때 가격은 22800원으로 3만원 안으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이 제품의 최대 장점은 외관으로, 다른 배달가방에 비해서 비교적 일반 가방 같은 비주얼이 좋습니다. 배달가방 같이 생기지 않아서 캠핑이나 등산,장보는 용도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후기들을 읽어보면 내부도 탄탄하고 무게도 가볍다고 합니다.
맺음말
오늘은 직접 배민커넥트 도보 알바를 진행하며 생각한 배달 가방 구매 가이드와 제품 추천 2가지를 해봤습니다. 참고로 저는 두 가방 사이에서 고민하다가 운좋게 당근 마켓을 통해 배민 커넥트 몰의 3만원대 가방을 만원에 구매했습니다. 제가 추천한 가방 이외에도 본인이 눈여겨보는 제품이 있다면 제가 적은 기준 3가지(가격,용량,외관)에 맞는 경우 중고로 구매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상 리대리였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